애플스네일과(科), 또는 앰풀라리대(Ampullariidae)는 전세계에 걸쳐 많은 열대지역에서는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민물 달팽이들이며, 그 중 몇몇종들은 애완-관상용 달팽이로 유통되고 있기도 하다.
귀여운 모습과 함께 비교적 큰 크기(종에 따라서 5~15 cm / 2~6 inch)가 관상용 달팽이로서의 성공에 큰 기여를 했다. 그러나 한편으로는, 대중적으로도 꽤 인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많은 오해들을 하고 있어 "미스테리한" 달팽이로 부르기도 한다.
예를 들어, 잘 나가는 열대어기르기 관련서적들 대부분에서는 이 달팽이의 학명을 Ampullaria gigas나 Ampullaria cuprina라고 기술하고 있는데, 이러한 학명들은 실제로 학계에서는 잘못된 이름이거나 오래되어 이제는 더이상 쓰지 않고 있는 이름들이다.
최근에 통용되고 있는 명명법으로 애플스네일과(Ampullariidae)는 대여섯개의 속(屬)으로 나뉜다 : Asolene속, Felipponea속, Marisa속, 그리고 Pomacea속은 신대륙에 분포하는 속(New World genera-남미, 중미,서인도제도와 미국의 남부지역)들이며, Afropomus속, Lanistes속과 Saulea속은 아프리카대륙에서 발견된다. Pila속은 아프리카와 아시아대륙 양쪽에 모두 서식한다.
애플스네일의 성별에 관한이야기 또한 자주 볼 수 있는 오해들 중 하나이다.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것과는 반대로, 달팽이라고해서 모두 자웅동체는 아니며, 애플스네일 또한 그러한 많은 예들 중의 하나이다.
이러한 내용은 사람들이 이 달팽이를 번식시키고자 하거나, 아니면 그반대의 경우에도 매우 중요하다. 불행하게도, 교미를 하거나 암컷이 알을 낳는 장면을 목격하기 전에는, 거의 대부분의 애플스네일종에 걸쳐 겉모습만으로 성별을 구별하기란 매우 힘들다.